반응형

겨울과 다가오는 봄에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기온은 여전히 춥지만, 부드러운 햇살 속에서 봄기운을 희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활기가 넘치는 제철 음식으로 속에서부터 봄으로 가득 채워보세요. 2월부터 5월까지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봄 제철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새조개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2월에 가장 맛있는 제철음식은 쫄깃쫄깃한 조개입니다.

 

그것은 안에 있는 새를 닮았기 때문에 새 껍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 새의 부리를 닮은 부분은 바지락의 발인데, 다른 바지락에 비해 발이 길어서 멀리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 내내 인기 있는 조개이지만 가장 맛있는 시기는 2월에서 3월입니다. 아직 양식이 안 되고, 낚시도 쉽지 않아 가격대가 높습니다.

 

맛있는 새조개 고르는 법

- 크기가 고르고 윤택이 나는 조개를 고르세요. 손질한 새조개를 구입할 때, 껍질의 발은 검붉은 빛깔이어야 합니다.

새조개는 쫄깃쫄깃하고 씹을수록 맛이 좋아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조개가 신선할 때 회로도 먹을 수 있지만, 가장 대중화되어 있는 방법은 샤브샤브로 끓는 육수에 10초 정도 담가 익혀 먹는 게 최고입니다.

 

새조개, 소고기, 관자를 불판에 익히고 3가지 재료를 함께 함께 맛볼 수 있는 삼합도 인기입니다.

 

새조개를 맛보기 좋은 가는 여수

- 여수는 바다를 건너는 케이블카, 일출이 아름다운 향일암,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루지 등 들러야 할 여행지가 많습니다. 여수 전역의 횟집에서 새조개를 맛볼 수 있습니다.

 

도다리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3월에 가장 맛있는 제철음식은 쑥과 함께, 부드러운 도다리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광어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생물입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좌우"입니다. 앞에서 보면 눈과 입이 왼쪽으로 기울면 광어, 오른쪽으로 쏠려있다면 도다리입니다. 또 이빨이 드러나지 않고 입술이 두꺼워 조금 더 부드러워 보이는 쪽이 도다리입니다.

 

맛있는 도다리 고르는 법

- 눈은 윤기가 나고 맑으며, 비늘이 단단하게 붙어 있고, 아가미가 붉은지 확인합니다. 도다리는 뼈회, 매운탕, 조림, 튀김 등 일반 생선과 같은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습니다. 하지만 가장 유명한 건 도다리 쑥국으로, 봄을 맞아 새싹이 돋아난 쑥과 잘 다듬어진 도다리를 선명하게 끓여내는 통영의 향토음식으로, 도다리의 담백한 맛과 쑥의 향이 봄과 어울리는 그릇이 됩니다.

 

도다리 쑥국 한 그릇 먹으러 통영으로!

- 항구가 내려다보이는 동피랑 마을 산책로부터 한려해상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섬까지 통영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통영 곳곳의 도다리쑥국 식당에서 봄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쭈꾸미

4월은 가장 맛있는 제철음식은 통통한 주꾸미입니다.

 

작고 통통한 주꾸미는 4월이 가장 맛있습니다. 산란기를 앞두고 알이 꽉 차 있기 때문입니다. 문어나 꼴뚜기보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우리나라 연안에 고르게 분포하지만, 서해에서 가장 많이 잡혀서, 물살과 반대 방향으로 그물을 치거나 빈 소라를 밧줄에 매달아 가라앉힌 뒤 주꾸미가 숨어들기를 기다리는 '폐망' 방식입니다.

 

맛있는 쭈꾸미 고르는 법

- 온몸이 검고 다리의 빨판이 깨끗한지 확인합니다. 단단하고 눌러도 점액이 느껴지지 않는 쭈꾸미는 신선합니다.  쭈꾸미를 먹는 가장 유명한 방법은 볶음입니다. 매콤달콤한 양념과 함께 쭈꾸미가 질기지 않게 볶아줍니다. 또한 삼겹살이나 새우를 함께 볶기도 합니다. 신선한 생물 주꾸미는 샤브샤브에서 먹는 게 제일 맛있습니다. 쫄깃한 식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쭈꾸미 샤브샤브가 가장 맛있는 서천

- 대표적인 주꾸미 산지인 서천은 주꾸미 철이 되면 대부분의 횟집에서 쭈꾸미를 내놓습니다. 넓게 펼쳐진 신성리 갈대밭과 고운 모래가 깔린 춘장대 해수욕장 등 여행지도 있어서 볼거리도 많습니다.

 

키조개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5월의 가장 맛있는 제철음식은 러블리 키조개입니다.

 

키조개는 곡식이 들어 있을 때 불순물을 제거하는 '키'라는 농기구를 닮아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 먹이는 플랑크톤이며, 삼각형의 몸의 뾰족한 부분을 바다의 진흙에 고정시킨 채 생활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조개로, 크기가 큰 만큼 먹을 수 있는 부위가 많아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습니다. 잠수부들이 물속으로 내려가 하나씩 수거하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맛있는 조개 고르는 법.

- 두껍고 부서지지 않은 키조개를 고르세요. 찍힌 자국들은 잠수부가 캐내면서, 생기는 흔적들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키조개는 회, 초밥, 샤브샤브, 조개구이 등으로 맛볼 수 있습니다. 접시와 같은 큰 껍질을 사용하여 음식을 내오기도 합니다.

 

키조개의 가장 인기 있는 부분은 부드러운 관자입니다. 장흥에서는 관자를 얇게 썰은 뒤에 쇠고기와 표고버섯과 함께 굽습니다. 3가지 재료와 함께 먹는 키조개 삼합 역시 한번 먹으면 잊을 수 없는 맛입니다.

 

키조개의 진수가 궁금하다면 장흥

- 장흥은 깨끗한 바다와 숲이 어우러진 힐링 여행지로, 천관산 자연휴양림이나 편백나무 숲에서 삼림욕을 즐기거나 보림사의 야생 차밭을 느껴보세요. 키조개를 맛보기 위해, 정남진 토요일 시장으로 가면 됩니다.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봄 제철음식 모아보기

 

 

목차

    반응형